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사람들에게 리빙트러스트 업데이트와 유언장 작성에 대해서 많은 질문을 받고있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건강과 생명의 위협을 느끼고 있다. 죽음에 대한 걱정은 만연하다.  아직 유산상속 계획을 준비하려 했지만 하지못한 사람들에게 이번 사태가 유산상속 계획을 준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특히 이번 바이러스가 고령층에게 더욱 큰 영향을 준다는 통계가 있다. 고령층의 사망률이 특히 높다. 많은 고령층 사람들 중에는 비지니스 소유자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정작 비지니스 소유자들은 본인이 비지니스를 더 이상 운영하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상속 계획을 해놓지 않은 경우가 많다. 

만약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병원에 입원을 하던가, 집에서 나오지 못해 중요한 비지니스를 해결하지 못할 때,  혹은 질병으로 인해 정상적인 판단을 하지 못할 때를 대비하여 준비해 놓는 것이 위임장이다. 위임장은 믿을 만한 친구, 가족들 중 대리인을 설정하여 본인 혹은 비지니스를 대신하여 은행에서 돈을 인출한다던가  또는 법원에도 대신 갈 수 있게 만들어 준다. 법적으로 본인을 대신하여 행동을 할 수 있게 하는 만큼  알맞은 사람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하나의 중요한 서류는 의료 관리 지침서이다. 이 서류는 본인이 정상적인 판단을 내리지 못할 경우가 생길 때, 본인을 대신해 의학적인 결정을 내려주게 하는 서류다. 특히 요즘 시대같이 미혼 커플이 많이 생기는 때에는 더욱 더 의학적 대리인을 지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혼을 하지 않은 파트너는 나중에 남으로 간주되어 다른 파트너를  대신하여 의학적 결정을 내리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유산 문제가 복잡할 경우, 자식 중에서 의학적 결정을 내리도록 지정하는 것이 안좋을 경우도 있기때문에 믿을 만한 사람을 지정하는것이 중요하다.

요즘 시대에는 우리의 모든 재정적인 부분이 대부분 온라인에서 이루워져 있다. 많은 사람들이 청구서를 우편물로 받지 않는다. 만약 병원에 입원하거나 누군가와 의사소통이 되지 않을 경우, 청구서는 쌓여가고 아무도 본인의 온라인 뱅킹  비밀번호를 모르기 때문에 누구도 내 계좌에 대해서 어떤 조치도 취할 수 없다. 

이러한 일에 대비하여 매 달 지불하여야 하는 청구서, 보험, 세금 등을 가족들이 알수 있도록 기록으로 남겨놓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혹시 문제가 있을 때 가족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일이다. 그리고 현재 은행 계좌, 생명 보험, IRA 등 계좌에 수혜자를 지정해 놓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이다.

코로나 바이러스도 곧 지나가는 바이러스이겠지만 코로나 바이러스와 상관없이도 모든 가족에게 유산상속 계획은 필요하다. 이런 상황에 자신의 재정을 한번 더 뒤돌아보고 가족과 상의하면서 유산 계획을 세워둘 것을 권장한다.

Contact Information

A: 4801 Wilshire Blvd. Suite 308

Los Angeles, CA 90010

E: stchai1@gmail.com

C: 213-459-6500